사내대장부는 "장부" 서비스 입니다.
기업회계의 "장부"에는 복식장부와 단식장부가 있습니다.
복식장부는 법인 또는 일정수준 매출이 큰 개인사업자가 작성하는 장부로 재무제표의 기초자료가 됩니다.
단식장부는 가계부처럼 수입 지출만 관리하는 장부로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장부입니다. 자본금이나 부채등의 관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시작하면서 세무회계를 직접 세세히 챙길 수 있는 사장님들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매출을 포함한 수입 지출 관리는 사장님들이 항상 꼭 챙겨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것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열심히 뿌듯하려고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고,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쓰는 돈보다 버는 돈이 많아야 하고, 얼마나 벌고 있는지 관리하려면 스스로 최소한의 장부작성을 통해 수입지출을 관리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세무사 기장대리 계약을 한다고 해도, 수입지출 관리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세무사는 세무신고를 대신해줄 뿐이고, 그 시기에 내가 세금을 내고 있으면 세금의 액수에 따라서 돈을 벌긴 버는구나라고 알 수 있겠지만, 개인사업자는 1년에 1번 또는 2번의 부가세 신고와 1번의 종합소득세 신고로 매출과 소득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수입 지출 관리가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만들어진 서비스가 사내대장부 입니다.
B2B거래 등으로 수입 지출건이 한달이 10건 미만이라면, 손으로 장부를 써서도 관리하기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업을 하든 간단한 소모품이나 사무용품이나 관리비 등등 자잘하게 나가는 비용이 월 10건 미만이기는 어렵습니다. 즉, 모든 거래건을 건건이 수동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면 최대한 자동화를 해야하는데, 다행히 요즘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와 '사업용 신용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에 대한 내역을 즉시 또는 월별로 조회하고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사내대장부'에서는 이 다운받은 엑셀파일을 등록하기만 하면, 장부의 90%가 완성됩니다.
해당 내역 중에서 계정과목 구별 등의 추가작업만 해주면, 대체로 월 30분 이내의 시간만으로 대부분의 개인사업자 수준의 사업의 매출 비용관리가 해결됩니다.
반복거래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도 있고, 이 기능은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직원이 있는 경우, 급여대장을 만들고 4대보험에 대해 관리하는 것이 매월 해야하기 때문에 꽤나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그리고 이 액수를 계산하는 것은 자동화된 툴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내대장부'에는 이런 급여관리 기능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장부를 작성하기만 하면, 부가세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요약자료가 완성되기 때문에
연례행사인 세무신고도 큰 어려움 없이도 30분정도의 시간만 들여서 완성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내대장부가 유료화 되었습니다. (0) | 2024.01.10 |
---|---|
서버 에러 관련 안내드립니다. (0) | 2021.09.10 |